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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장 겸 뻘소리

오늘자 매우 행복한 일기(한국컨텐츠진흥원, 커스텀 워터 셰이더 및 부력 시스템+@ 제작)

by 개발의 묘미(GaeMyo) 2023.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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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매일매일 아침 일어날 때 마다 기분이 좋은 느낌이야 ㅋㅋ.

일어나면 보통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 공식 출시해 놓은 코드 플러그인 판매량을 확인해 보기 때문이지.

 

누적 판매량이 오늘자 기준으로 총 1만회 달성이 코앞이야 ㅎㅎ.

 

물론 이것도 충분히 기분이 좋지만,

훨씬 더 기분이 좋은 건,
내 수제자 중 한명이 언리얼 엔진 공식 마켓플레이스에 출시한 코드 플러그인 에셋으로

수익 창출에 성공했다는 사실 ㅎㅎ

심지어 구매 횟수가 한 건도 아닌 여러 건임ㅋㅋㅋㅋㅋㅋ.

 

스스로의 손으로 손수 작업해 낸 결과물이 현금이라는 수익 창출을 불러올 때 까지의 두려움과 초조한 기분을 잘 알기에,

그 기쁨 또한 정말 진실되게 같이 나눌 수 있어서 진짜 행복했어 ㅋㅋㅋㅋ.

 

 

 

 

 

 

 

 

그리고 그리고 그 동안 늘 그렇듯 매우매우 바빴지만,

우선 VR 관련해서 스테레오 레이어로 렌더링한 위젯이

물 먹은 색감처럼 탁하게 보이는 이슈에 대한 외주작업을 해 줬어.

 

온갖 방법을 다 사용해 보아도 나아질 기미가 안 보여서,

에디터 전용 기능을 봐 가며 꼼꼼히 없는 함수를 만들어 적용시켜 텍스쳐 렌더 타깃을 크리에이트해 줬더니

색감 빠짐 없이 VR 스테레오 레이어 뷰에서도 선명하게 잘 나타났어.

 

 

 

물론 패키징 및 시연 영상까지 확실하게 담아 결과물도 발송해 줬어.

 

 

 

그리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인 오늘은

매우 기분좋은 한국컨텐츠진흥원 관련 작업을 맡게 되어 거의 근 3~4일간 워터 셰이더만 만들고 있었어.

 

여전히 바쁘니까 과정 빠르게 기록.

 

 

1트라이 ㅋㅋ.

개망.

 

 

2트라이.

 

 

3트라이.

 

 

4트라이. 알베도(베컬 또는 디퓨즈컬러)랑 오파시티부분에 대한 개선사항이 필요해 보임.

 

 

5트라이. 당일 라스트 결과물.

 

 

요기까지가 한 이틀쯤 전까지에 대한 작업이고,

 

 

그 바로 다음부터 하루~하루반까지 부력(Buoyancy)시스템을 만들었어.

이유는 내가 만든 워터에서 보트가 떠야 했기 떄문.

과정 중에 마켓플레이스의 "Oceanology" 에셋과 "Water Physics"와 같은 에셋들이 많은 참고가 되었어.

 

 

실험하던 도중에 찍은 영상들만 아래와 같음.

 

 

 

보트 부력 테스트 1트라이.

 

 

 

 

보트 부력 테스트 3트라이ㅋㅋ.

부력은 발생하는데 제 위치를 유지하지 못함.

 

 

 

 

보트 부력 테스트 5트라이.

제 형태도 유지하고 부력도 똑바로 발생하지만,

Height데이터를 사용하는 바로 전에 만들어 둔 워터 시스템 때문에 보트 안에 물이 차버림ㅋㅋ.

 

 

 

보트 부력 테스트 11트라이.

모든 부분에 있어서 성공ㅋㅋ.

여기까지 오는 것만 거의 하루 온종일이 걸림.

 

 

 

 

 

그리고 현재는 패키징 및 VR환경에서의 라이팅, 퍼포먼스, 컨트롤 +@기타등등을 실험해 보며 완성까지 달리는 중.

 

아래 사진들은 과정 중 찍은 사진.

 

 

호수 세팅 및 제작 1트라이.

일명 죽음의 호수.

 

 

 

 

 

 

언뜻 보면 이뻐보이는 듯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 + 수많은 VR관련 오류들 내포.

 

 

 

 

매우 몬생김.

전혀 리얼리스틱하지가 않음.

 

 

 

 

 

 

이게 그나마 최종 결과물에 가장 가깝긴 한데

위 사진과 아래 사진 사이에는 엄청난 과정 차이가 있었어.

 

바로 VR에서의 좌측 눈과 우측 눈의 렌더링 차이(우측 눈에만 파노라마처럼 이상한 잔상들이 렌더링됨) 오류가 있었기 때문이야.

그걸 잡은 상태에서의 스샷이 아래 사진.

 

 

 

 

 

 

 

그리고 아래 사진과 위의 사진은 또다시 크나큰 차이가 있어.

바로 VR에서의 오파시티 값을 조정하는 테두리 부분에 대한 셰이더 부분이

좌측 눈과 우측 눈이 따로따로 렌더링되는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해결됐다는 점이야.

그래서 VR에서 오른쪽 눈을 감고 보면 정상인데 왼쪽 눈을 감고 보면 고개를 돌리는 정도에 따라

육지->호수로 가는 물 부분이 매우 진하거나 매우 옅거나를 왔다갔다하는 현상이 발생했었어.

그리고 해당 이슈 부분에 대한 문제가 잡힌 사진이 아래 사진ㅋㅋ.

 

 

 

 

 

 

이건 최종 VR+데스크탑 공용 버전으로 패키징한 후에 테스트해 본 VR뷰 녹화영상~!

물론 데스크탑으로도 쌩쌩 오류없이 잘 돌아감ㅎ.

 

 

 

 

 

 

 

아직도 작업 도중이기 때문에 바쁘니 이만 도망가겠음. 

 

아, 그리고 원래는 나 혼자 작업 예정이었기에 VR기기 한 대만 사 뒀지만,

직원이 생겨버렸기에 VR기기를 하나 더 장만하게 되었음!

 

++약간의 만들어 둔 내 챗봇 활용 샷 ㅎㅎ.

제목은 일상을 코드와 함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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