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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Engine5/Error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 특정 폴더나 파일을 삭제할 때 참조정리 빠르게 하는 미세 팁.

by 개발의 묘미(GaeMyo) 2024.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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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언리얼 에디터에서 특정 폴더나 파일을 삭제하는게 확실한 목적일 경우,

아래의 사진처럼 에디터에서 삭제에 대한 경고를 해 주는 경우가 있어.

"GA_Interact"삭제하려던 중 캡쳐.

 

위의 사진을 잘 보면 "2 References"라고 해당 파일을 참조하고 있는 다른 에셋이

2개가 존재한다고 알려주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

 

 

 

이럴 땐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삭제하려던 파일을 우클릭해서

"Reference Viewer"을 클릭해 주면

위에서 알려준 2개의 참조 에셋들을 빠르게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여기서 "Browse to asset"을 누르면 컨텐츠 폴더에서 해당 파일의 경로를 바로 찾아주고,

나같은 경우에는 우선 위 사진과 같은 상태에서 우클릭을 눌러보기 보다는

더블 클릭을 해서 저놈의 참조 목록들을 먼저 확인해보러 건너가는 편이야.

(아래 사진처럼)

 

 

 

본인의 프로젝트라면 어떤 에셋들이 어떤 에셋들과 연관이 있는지 정도는 잘 보고 파악할 수 있을 터.

 

+@로 나는 오히려 삭제 시 뜨는 경고창을 자주 활용하는 편이야.

동일 클래스 액터라거나 하는 놈을 새로 다시 세팅해준 액터로 바꿔주고 싶을 때,

바꿔줄 새 액터를 준비해주고 일부러 기존의 에셋에서 삭제하기 버튼을 눌러.

그리고 이 글의 첫 사진처럼 경고 문구가 뜨면

아래 사진과 같이 "Replace References" 버튼 위에서 새로 대체해줄 액터를 넣고

해당 버튼을 눌러서 내 액터로 모든 참조들을 대체해 주고 기존의 에셋도 깔끔하게 삭제하는 편이야.

 

하지만 이 방법을 활용했을 때에는

꼭 컨텐츠 폴더의 첫 경로로 가서 "Save All"버튼을 한번 눌러주는게 좋아 ㅎㅎ.

안그런다면 가끔 피눈물

 

다들 그럼 적게 일하고 많이 벌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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