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3D 모델링 프로그램들이 공통적으로 임포트 익스포트 할 때의 축은 아무리 바꿔도 본이 있는 스켈레탈 메시인 경우엔 10번 시도해서 7번 이상은 방향이 바뀌지 않고 계속 이상한 방향으로 임포트/익스포트 되는데 그럴 때 익스포트 옵션이나 임포트 옵션을 바꾸기 보다는 메시가 본에 상속되어 있기 때문에 축 변경이 무시되는 거 같아. 본을 없애고 축을 바꿔 익스포트하거나 임포트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였어. 의외로 굉장히 많은 시간을 잡아먹은 골칫거리였지만 말이야.
오브젝트의 피벗 중심점 수정하는 방법 =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Insert키를 누르면 피벗 중심점을 수정할 수 있는 상태가 돼. 그 상태에서 알아서 수정하면 되는 부분이야.
물론 중심으로 바로 이동시키고 싶을 땐 마야 창의 최상단의 Modify를 누르고 Center pivot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피벗이 중심점으로 옮겨지게 돼.(찾아서 나온 단축키들은 이유는 모르겠으나 지정되어 있지 않았어)
Shift + MRC(마우스 우클릭)드래그 = 간단한 도형(?)과 같은 오브젝트들 생성인 것 같아.
마야,언리얼엔진 등 임포트,익스포트 방향 세팅은 거의 대부분이 본(스켈레톤 및 조인트)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 같아.
Autodesk Maya 대상의 위치를 절대 좌표로 정렬하는 방법
https://zheldgksekfck.tistory.com/82
Autodesk Maya 메시가 본을 따라가게 상속해 주는 방법
https://zheldgksekfck.tistory.com/76
++지속적으로 수정 및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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